웹사이트를 네이버 SEO 최적화 실습해 보기

 안녕하세요? 어쩔수입니다.


웹사이트를 만들고 나면 접근성이 좋아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기 편해지겠죠?

이를 위해 꼭 해야 할 것이 바로 SEO 최적화입니다.

검색 엔진에서 나의 웹사이트를 찾아내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갖추게 해주는 과정입니다.


차례대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1.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의 '웹 마스터 도구'에 접속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console/board

자신의 사이트 URL을 등록합니다.

URL이 등록되면 소유 확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아래, HTML 태그를 선택하고 메타 태그를 복사한 뒤 사이트의 홈페이지 HTML에 삽입하고 Deploy 해줍니다. Deploy가 완료된 후 소유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가 확인되었다는 안내와 함께 다음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2. robots.txt 생성하고 폴더에 넣기 (유의사항: robots.txt가 최상단 폴더에 위치하게 할 것)

왼쪽 메뉴 중 '검증'을 클릭하면 robots.txt 항목이 있습니다. 이를 클릭하고 넘어간 페이지에서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면 'robots.txt 간단 생성' 항목이 있습니다.


'모든 검색 로봇 수집을 허용합니다.'로 설정한 뒤 다운로드 합니다.

이렇게 다운로드된 robots.txt는 웹사이트 폴더에 넣어줍니다. (꼭 최상단 폴더에! 하위 폴더에 넣으시면 안됩니다.)


robots.txt가 들어간 폴더를 다시 한 번 Deploy 합니다.

Deploy 후에는 다시 robots.txt를 생성하던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다시 스크롤을 올리면 robots.txt 정보 섹션이 있습니다. '수집 요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수집 요청 버튼을 클릭하고 몇 초 뒤에 수집된 정보가 비어 있던 화면 위에 자동으로 작성될 것입니다. 여기까지 되면 robots.txt 검증 작업은 완료되었습니다.


3. 이제 웹 페이지 최적화가 필요합니다.

robots.txt와 마찬가지로 '검증' 메뉴 안에 '웹 페이지 최적화'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접속된 화면에서 URL을 확인하는 버튼이 있는데요. 이걸 클릭합니다. 그러면 로딩 후에 웹 페이지가 어느 정도로 최적화되어 있는지 지표들과 함께 체크 표시와 엑스 표시들이 뜹니다.


우리의 목표는 모든 것을 체크 표시로 바꾸어 주는 것입니다.

<!DOCTYPE html> 양식을 활용해서 html을 작성했다면 주로 문제가 될 항목들이 다음과 같을 것입니다.

1. 선호 URL

2. 페이지 설명

3. Open Graph 제목

4, Open Graph 설명

각각에 맞는 코드를 삽입해주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meta name="description" content="페이지 설명">
<meta property="og:title" content="Open Graph 제목" />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Open Graph 설명" />
<link rel="canonical" href="https://선호URL/">


위 코드까지 넣은 후에 마지막으로 Deploy하고 나면 다시 확인 버튼을 눌렀을 때는 모두 체크 표시로 바뀌어 있을 것입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재밌는 성향 테스트 소개 - 나와 비슷한 위인 찾기 (심리/성향 테스트)

구글 블로그스팟에 <쿠팡파트너스> '다이나믹 배너' 삽입하기

구글 블로그 스팟에 카카오 애드핏 삽입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