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에 #shorts 영상 올리는 방법

 요새 유튜브에 #shorts 영상 올리는 것이 유행입니다. 특히 '스토리'라는 채널에서 shorts 해시태그가 현재 유튜브 내에서 일종의 틈새시장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를 활용하면 채널을 빠르고 효율적이게 홍보할 수 있다는 사실이 소개되면서 더더욱 크게 유행을 타고 있습니다.


저도 제가 만든 웹사이트 홍보 영상을 짧게 제작해서 #shorts 영상으로 제작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바로 제작, 업로드하였습니다. 아래의 영상이 바로 그 영상입니다.


이 글에서는 영상에 어떤 조건들이 갖추어져야 #shorts 영상으로서 게시될 수 있는지, 어떻게 올리는지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shorts 클립 제작 조건 알아보기

첫째, 누구나 제작할 수 있다.
다행히도 모든 채널 주인들이 #shorts 영상을 제한 없이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감히 예상해보자면, 현재는 아직 #shorts가 베타 단계이고, 영상 제작자들에게도 홍보 단계이기 때문에 모두에게 문이 열려 있지만, 점점 조건도 생기고 복잡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금처럼 누구나 업로드할 수 있어서 콘텐츠들이 마구잡이로 우후죽순 생겨나고, 채널 홍보의 치트키로 활용되면 유튜브 입장에서는 콘텐츠 질 관리가 필요해지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둘째, 최대 60초이다.
해시태그의 제목부터 #shorts인만큼 짧은 길이의 영상을 제작해야 합니다. 제한 시간은 60초입니다.

셋째, 세로로 긴 화면이어야 한다.
유튜브에서는 #shorts에 해당되는 클립들이 Vertical Videos어야 한다고 하는데요. 전체화면으로 전환했을 때, 화면이 가로로 전환되지 않고 세로로 커지도록 화면비가 세로가 더 크게 설정해야 합니다.

자, #shorts의 조건을 알았으니 이제 어떻게 업로드하는지 유의 사항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shorts 업로드 방법

업로드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영상을 올릴 때에는 영상 설명을 적을 수 있도록 되어 있는데요. 이 영상 설명 부분에 #shorts라는 해시태그를 넣어주면 됩니다.

해시태그가 정상적으로 들어가 있고, 위의 조건들이 지켜진 영상이라면 유튜브에서 이를 #shorts 영상으로 인식하고 유튜브 이용자들의 #shorts 부분에 알고리즘으로 영상을 띄워줍니다.


추가 유의 사항

#shorts 관련해서 추가 유의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shorts 영상을 통해서는 수익 창출이 불가하다는 것입니다. #shorts 영상을 통해 채널을 키우고 이에 따라 수익이 늘어나는 간접적인 효과는 기대할 수 있겠지만 #shorts 영상 자체가 조회수가 많이 나왔다고 해서 즉각적인 수익 상승을 기대하기는 어려운 이유입니다.

마무리


저도 #shorts에 영상을 올렸기 때문에 효과를 얼마나 볼 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혹시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영상 속 성향 테스트를 한번씩 해주세요. 한국어 버전과 영어 버전이 있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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