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프렉스 투자 일기 - 존버 끝에 본전 복귀 (Wiprex), 위프렉스 매수매도 문제 해결 방법(위프렉스 버그 해결)

저는 위프렉스의 저작권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블랙핑크의 Stay라는 곡에 대부분의 금액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Wiprex 위프렉스는 음악 저작권을 거래하는 플랫폼입니다. 재미있는 재테크라는 뜻의 펀테크의 일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혹시 위프렉스가 생소하신 분들은 제가 예전에 네이버 블로그에 위프렉스 소개글을 써둔 것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어쩔수블로그 위프렉스(Wiprex) 소개글 링크: https://blog.naver.com/archerson/222154538408


이 포스팅의 내용은 제가 투자했던 초반에 시세가 떨어졌던 블랙핑크 Stay의 최근 가격 회복 사실을 일기로 적고, Wiprex라는 플랫폼에 대한 최근의 생각들을 적어보려고 합니다. 

추가로, 위프렉스는 '거래' 섹션에서 자이언티의 양화대교를 제외한 곡들을 매수 및 매도하려고 하면 화면이 하얗게 변해버리는 버그가 있는데 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블랙핑크 Stay의 가격 회복


제가 평단 0.0101 USDT로 매수했던 블랙핑크의 Stay는 21년 3월 17일 현재 0.0104 USDT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원래 0.007까지도 내려갔었기 때문에 지금의 회복이 기분 좋습니다. 하지만 동시에 저는 Stay를 장기 투자할 생각이었기 때문에 가격 상승이 다소 압박으로 다가오기도 합니다. 모든 일에는 일장일단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가격에 크게 개의치 않고 stay에서 발생되는 저작권 수입은 오롯이 stay 매수에 재투자하는 것으로 장기 투자를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원금 회복에 마냥 기뻐할 수 없는 이유가 하나 더 있습니다. 위프렉스는 수량 압박이 큰 투자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위프렉스에는 거래되는 저작권의 종류 자체가 많지 않고 매수 매도에 걸려 있는 수량도 매우 적습니다. 다시 말해 거래가 활성화되어 있지 않습니다. 약간의 매수 매도로 가격이 크게 변합니다. 

이처럼 조금의 거래가 가격을 크게 변동하게 하는 데에는 작은 파이도 한 몫 합니다. (파이Pie는 위프렉스에서 거래되는 저작권 개수의 단위입니다.) Stay의 경우, 320만 파이가 거래되고 있고 Stay 1파이의 가격은 약 0.0104 USDT이니 시가 총액이 약 4천 만원인 셈입니다. 40만원의 소액투자만 유입되도 시총의 1%에 해당하는 큰 투자가 들어온 것과 같습니다. 매도가 이루어져도 마찬가지입니다.

위프렉스라는 플랫폼에 대한 생각


위프렉스와 유사한 플랫폼으로 뮤직카우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뮤직카우는 저작권도 활발하게 옥션에 올라오고 거래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이슈도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브레이브걸스의 롤린 역주행 등) 잘 관리되고 활기차게 굴러가고 있다는 인상을 줍니다. 반면 위프렉스는 저작권도 추가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버그도 빠르게 수정되지 않습니다. 칙칙하고 어두운 느낌이 듭니다. 비유하자면 운영자도 버리고 간 게임을 고인물들끼리 서로 명맥만 유지하고 있는 것 같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나마 저작권료는 매월 입금이 되니 다행입니다.

양화대교 제외 '거래' 화면 하얗게 변하는 현상

이 현상은 다음과 같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거래'가 아닌 '자산'에 들어갑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려보시면 음악 저작권들이 쭉 나열되어 있습니다. 저작권 이름 옆에는 매수 매도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타고 들어가야 화면이 하얗게 변하지 않고 정상적으로 매매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위프렉스에 투자하시는 분들 모두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Comments

Popular posts from this blog

구글 블로그스팟에 <쿠팡파트너스> '다이나믹 배너' 삽입하기

Korean Language Exchange App : MEEFF 미프

재밌는 성향 테스트 소개 - 나와 비슷한 위인 찾기 (심리/성향 테스트)